의성중학교(교장 정철현)는 지난 16일 전교생을 대상으로 하여 총학생회장 및 부회장 선거를 실시했다.
이달 5일부터 3일간 후보자 등록을 진행하고, 그 결과 총학생회장과 2학년 부회장에 각각 두 명의 지원자들이 등록을 하여 후보자로서의 자격을 얻게 되었다.
8일부터 15일까지 9일에 공고를 한 후 일주일간의 선거 운동 기간을 갖도록 했으며, 그 과정은 학생들 중에서 선발된 선거관리위원들에 의해 관리됐다.
이날 본격적인 선거가 시작되기 전 학생선거 담당 선생의 교육이 먼저 이루어졌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선거의 의미와 절차, 선거의 4대 원칙 등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권리와 선거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알 수 있었다.
투표 이후 개표 과정 역시 학생들로 이루어진 참관인들과 선생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다수의 개표자에 의해 공정하고 정직하게 진행됐다.
정철현 교장은 “선거에 대해 아는 것은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하는 기본 소양이라고 생각한다. 학생들이 이번에 직접 민주적이고 공정한 절차를 통해 직접 투표를 하고 자신들의 손으로 학생대표를 뽑아본 경험을 장차 미래의 바람직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밑거름으로 삼길 바란다.”는 말을 통해 학생 선거 활동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강조했다.
의성=조헌국 기자 wh31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