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사회

대구시, ‘청소년참여예산 제안대회’ 참가자 모집

황보문옥 기자 입력 2025.04.06 12:10 수정 2025.04.06 13:17

박윤희 국장 “청소년이 정책 기획하고 제안 기회”

대구시가 7일~오는 5월 20일까지 청소년이 직접 정책을 기획하고 제안할 수 있는 ‘청소년참여예산 제안대회’에 참가할 청소년을 모집한다.

청소년참여예산 제안대회는 대구 거주 9~24세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개인 또는 팀을 구성해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신청서는 대구 청소년활동진흥센터 전자메일(dg-youth@daum.net)로 제출하면 된다.

신청한 참가자를 대상으로 오는 5월 31일에는 청소년참여 예산 개념과 취지 및 효과적 정책제안서 작성 방법 등을 설명하기 위한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6~8월에는 팀별로 정책제안서를 작성하고 예선 심사를 거쳐 본선에 진출할 10개 팀을 선발할 예정이다.

청소년참여예산 제안대회 주제는 △사회참여 △인권·환경 △진로·창의 △문화·생활 △안전·복지 총 5개 분야이며 이중 한 가지 주제를 선택해 정책제안서를 작성하면 된다.

또 제안대회 본선에 진출한 10개 팀은 오는 8월 30일에 개최되는 청소년참여예산 제안대회에서 직접 작성한 정책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심사위원단의 평가를 받게 된다.

우수제안사업에는 대구 시장상과 시의장상이 수여되며, 정책의 실현 가능성과 예산반영의 타당성 등 관련 부서의 검토를 거쳐 오는 2026년 청소년참여예산 사업으로 반영될 예정이다.

박윤희 대구시 청년여성교육국장은 “청소년참여예산 제안대회를 통해 지역 청소년들의 시정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직접 제안한 참신한 아이디어가 대구시 청소년들의 행복 실현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