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보건소는 21일 영주동부초등학교에서 경북도 아토피 천식교육 정보센터 관계자, 학부모 및 교직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아토피 천식 안심기관 현판식과 아토피 천식 예방관리를 위한 강연을 개최했다.
아토피 천식 안심기관 인증은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아토피 천식 안심학교로 선정돼 1년 이상 체계적인 관리와 운영을 하고 있는 안심기관을 사단법인 한국천식알레르기협회가 검증해 인증하는 것을 말한다.
영주동부초등학교는 2016년부터 시범적으로 아토피 천식 안심기관 사업에 참여해 학생들이 건강하게 생활하고 학습 할 수 있도록 예방관리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운영했다. 지난 한 해 동안 인증평가의 절차를 밟아 모든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안심기관 인증을 받게 됐다.
아토피 천식 안심기관으로 선정되면 아토피 환아의 보습제 및 치료비를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해당 기관은 천식응급키트, 환아 관리카드비치, 아토피 천식 예방관리 교육 등이 지원된다.
이날 현판식과 함께 학부모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개최된 강연회는 경상북도 아토피 교육정보센터 전문 강사가 아토피 천식 예방관리법을 알기 쉽게 소개했다. 아토피 천식 예방관리법, 응급상황대처방안, 천식응급키트사용법, 사업의 취지와 홍보활동을 통해 아동들의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는 강연이 이어졌다.
김태진 기자 Ktj185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