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연재 포토뉴스

포항, 우수 수산물 북미 수출길 '활짝'

정승호 기자 기자 입력 2019.04.28 14:55 수정 2019.04.28 14:55

 

포항시 인증 우수 수산물 가공판매협동조합(수출분과위원장 서양숙, 이하 인증조합)과 울타리USA(대표 신상곤)는 지난 26일 포항시청에서 양 기관 간 수출 공급 상호협력을 위해 업무협약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인증조합에서 생산되는 수산물 및 수산가공식품의 홍보 및 수출공급에 대한 정보교류 및 상호협력, 인증조합 생산제품이 미국시장에서 성장하고 번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항 및 다른 지역에서의 판매 증대를 위한 상호협력 등 그 밖에 협력 사업이 필요하다고 양 기관이 인정하는 사항 등이 포함돼 있다.

포항시는 2017년부터 지역 내에서 어획 및 가공되는 수산물의 안전먹거리 확보 및 대외경쟁력 향상을 위해 자체 기준을 마련해 전국 지자체 최초로 수산물 품질인증제를 시행했고, 이 제도에 따라 인증을 받은 인증업체들의 우수한 수산 식품이 이번 MOU를 통하여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 뻗어 나갈 예정이다.

울타리USA는 미국 내 오프라인매장 3개소, 온라인 매장 12개소를 갖고 있는 유통기업으로 한국의 프리미엄 농수산물을 주로 판매하고 있으며, 전국 30여개 업체에서 우수한 농수산물 330여 품목을 수입해 미국 내에 유통시키고 있다.

이번 MOU 체결과 동시에 10만불 수출계약을 함께 진행해 구룡포과메기 2t가량, 가자미 0.5t가량이 수출길에 올랐으며 반건조오징어, 골뱅이, 돌장어 등 포항의 우수한 수산물들에 대해서도 추가로 진행될 계획이다.

포항=정승호 기자 phcgn@hanmail.net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