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는 경기침체와 각종 규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중소기업의 고충을 해결하고, 일자리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룩하고자 ‘1사 1담당 기업도우미’ 제도를 운영한다.
‘1사 1담당 기업도우미’ 제도는 본청 각 부서에서 업무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6급 팀장공무원을 종업원 5인 이상, 중소기업운전자금 지원업체에 기업 당 1명씩 기업도우미로 지정, 기업 애로사항을 적극 발굴?처리하는 제도이다.
기업도우미는 현장을 방문해 기업운영의 불편사항과 애로사항을 듣고, 기업활동과 관련된 규제 파악,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행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 규제 및 고충 총 158건 발굴, 130건을 해결함으로써 기업과 소통 및 협력체계를 구축해왔다.
접수된 기업 애로사항은 기업지원부서인 투자유치과를 중심으로 규제 및 고충사항을 실무부서와 협의해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처리 결과를 각 기업에 전달한다.
시는 기업과의 협력체계 구축, 행정신뢰도 제고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기업도우미들은 기업 현장에서 규제 및 고충상담을 물론, 중소기업운전자금 등 각종 지원정책 안내, 기업활동과 관련한 정보도 제공할 계획이다.
시는 기업경쟁력이 곧 지역경쟁력이라는 자세로 기업하기 좋은 안동 여건 조성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조덕수 기자 duksoo1144@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