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군수 김주수)은 민선7기를 맞아 군민 모두가 “365일 언제나 행복한 행복지수 플러스 의성” 비전을 만들어 간다고 밝혔다.
의성군의 민선7기 복지방향은 정부의 “국민포용”정책과 경북도의 “이웃사촌 복지공동체”의 도정방향에 발맞추어 그동안 추진해 오던 수혜자 수만 늘려나가던 양적증가 복지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군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민간자율의 품질우선 감성복지로 전환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복지, 보건, 교육 등 크게 3가지 부문으로 추진 전략을 만들고 18개 세부과제들은 추진해 간다.
그 첫 추진전략으로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로 행복지수를 UP”시켜 나간다.
6개 권역별로 구성되어있는 맞춤형 복지팀 운영을 공공주도형에서 각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민관협력 또는 민간자율형으로 보건?복지서비스를 강화해 나간다. 또한 일률적이고 보편화된 보육시스템을 개선하여 학부모가 함께하는 부모참여형 가족친화적 보육환경을 만들어 간다. 청소년문화 확산과 보호활동을 위해 청소년 동아리 중심의 엔터테인먼트 경연대회와 자기계발상담 프로그램을 보급하고 장래 먹거리 확보를 위한 진로체험과 직업현장체험 학습을 적극 추진해 간다.
경로당운영 활성화를 기존의 사랑방 역할에서 벗어나 건강과 취미교육, 일자리가 함께하는 소규모 복지센터로 기능을 전환해 나간다. 또한 지난 2007년부터 추진해 온 의성읍 철파리 고령친화모델 시범사업이 금년 말 건강복지센터로 완공됨에 따라 보건, 복지, 의료, 통합 서비스는 물론, 문화, 관광, 일자리가 융합된 의성형 복지모델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만들어 간다.
노인인구가 38.7%에 이르는 초고령화된 지역노인들을 위해 돌봄서비스를 강화하고 독거노인 전문생활관리사들을 읍면의 전체 대상가정들에 직접 방문하여 확인?체크하는 관리체제로 전환해 이들 취약노인들을 집중 서비스 해 나간다.
취약계층 생활안정을 위해 자활대상, 시니어클럽, 중증장애인 등 시설운영을 극대화하고 일을 통한 자립지원을 강화해 간다. 모든 복지데이터를 시스템화하여 복지누락을 방지하고 군민들에게 골고루 혜택이 갈 수 있도록 복지정보의 D/B화와 활용률을 높여 나간다.
두 번째 과제로 “행복100세를 향한 평생학습 GO GO”를 추진한다.
언제어디서나 학습이 가능한 평생학습 시스템 구축과 우수한 프로그램의 다양화로 2017년 평생학습 도시로 선정된 바 있는 의성군은 이제 이러한 학습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평생학습 거점센터 조성과 평생교육 컨트롤 타워를 구축해 나간다고 했다.
어르신들의 의식수준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노인대학 운영에도 단순 반복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신노인층과 고학력노인층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한 전문교육을 강화해 간다. 또한 특정인들의 질병관리 및 건강보호를 위해 유병자, 고위험군들을 대상으로 전담팀 구성과 전 군민들을 상대로 주민건강교육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을 위하여 생애주기별 건강교육을 각 권역별로 주민주도형 참여교육으로 추진해 간다.
마지막으로 함께 만들고 누리는 “Health ? city 의성”를 만들어 간다.
보건기관 기능 활성화를 위하여 필수보건기능을 강화하고 출산, 정신, 치매, 응급을 아우르는 통합보건 기능을 강화해 간다. 정신보건 및 치매관리를 위해 의료?돌봄-관리체계 구축을 강화하고 치매국가책임제와 국민생명지키기 프로젝트의 실현으로 건강한 군민정신보건 관리체계를 구축해 간다.
더불어 응급의료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성소병원 등 전문의료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지역 내 긴급한 의료관리 대상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지역 내 신생출생아들을 위해 결혼-임신-출산-보육-여성일자리 등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출산통합관리지원센터를 설치하고 출산관리정책을 적극 추진한다.
모든 군민들이 종합적으로 건강을 관리하고 관심도를 높이기 위한 통합건강증진서비스를 위하여 이제까지 사업 중심의 서비스에서 사람중심의 복합 Community의 건강관리를 추진해간다.
의성군은 이러한 모든 계획들이 민선7기 조기에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기로 했으며 명실상부한 군민 모두가 행복한 행복지수가 플러스한 의성군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의성=조헌국 기자 wh31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