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대학/교육

경북수학문화관·수학체험센터 건립 착수, 내년 개관

세명일보 기자 입력 2018.10.04 19:00 수정 2018.10.04 19:00

경북도교육청은 미래사회를 함께 열어가는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해 탐구체험중심의 수학 체험 공간을 마련해 학생들이 직접 보고, 만지고, 느끼고, 깨닫는 체험 중심의 새로운 수학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며 따뜻한 교육혁명을 주도하고 있다.
새로운 수학교육 방향으로 경북교육청은 교실수업에서 학생들이 가장 어렵게 느끼고 포기학생이 갈수록 늘어나는 수학을 재미있는 수학, 체험하는 수학, 생각하는 수학으로 바꾸기 위해 수학문화관과 권역별 수학체험센터 건립 계획을 확정하고 내년부터 개관하여 운영하고자 힘찬 발걸음을 시작했다.
년차별 추진 계획은 2019년 1개 지역 수학체험센터 개관을 시작으로 매년 1~2개 지역 수학체험센터를 개관 운영하여 경북 전체 4~5개 지역에 수학체험센터를 운영하고자 한다. 이와 함께 2~3개 수학체험센터가 구축 완료되는 2021년경, 지역별로 양성된 수학해설사, 수학체험센터 구축 운영 경험 등을 살려 경북 거점 센터 형태인 수학문화관을 설립할 예정이다.
수학체험센터는 상주를 첫 시작으로 경북 전체 고른 발전을 위해 지역 전체 균형 있게 배치하여 개관하고자 하며, 수학문화관 건립 예정지는 포항 용흥중학교 혹은 포항 지역의 다른 폐교 부지 등을 활용할 계획이다.
현재 용흥중학교는 내년 폐교예정으로 향후 경북수학문화관 설립 예정지였으나, 포항시민들의 최대 숙원인 환동해지역본부 임시 이전지 선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북도청과 도의회의 협조 요청을 받아들여 경상북도 환동해지역본부가 완공될 때까지 2~3년간 경북도청에 임대할 예정이다.
수학문화관은 선진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수학박물관을 우리 실정에 맞게 재구성한 탐구·체험중심의 수학 체험 공간으로 재미있는 수학뿐만 아니라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한 수학 즉, 산업, 금융, 첨단수학 등을 소개하여 수학학습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공간이다. 주요 배치 시설로는 수학역사관, 체험탐구관, 수학클리닉실, SW교육체험실, 수학상상실, 수학토크장, 수학카페, 수학 연수장 등으로 구성된다.
수학체험센터는 수학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수학에 대한 흥미 및 친근감을 제공할 수 있도록 운영하는 상설 수학 체험 프로그램 운영장이며, 이와 함께 경북교육청은 도청 및 구미시청과 협의하여 2019년에 메이커 교육을 지원하게 될 메이커 센터를 설립할 계획이다.
문봉현 기자  newsmun@hanmail.net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