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지역뉴스 포항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실시

권영환 기자 입력 2018.01.21 16:35 수정 2018.01.21 16:35

포항시가 농업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농업인 의식과 기술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오는 22일부터 26일까지 각 읍면 회의실과 복지회관 등 15개소에서 ‘2018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을 실시한다.
포항시는 원활한 교육 추진을 위해 벼농사, 과수, 쌀소비 3개 분야로 나눠 4인 1조의 강사진을 편성해 교육의 내실을 다지고 교육현장에서 도출된 농업인들의 의견을 수렴해 2018년 한해의 농촌지도 방향과 현장기술지원 업무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매년 초 실시하는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은 한 해 동안의 영농을 계획하고 실천하기 위한 기본교육으로 희망하는 농업인과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지역 실정에 맞는 품목별 신기술과 농정시책을 소개하고 영농현장의 문제점과 해결방법을 제시해 기존 농업인들에게는 품질개선의 기회를 제공하고,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는 한해 농사의 가이드라인을 세워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올해는 농업인이 꼭 알아야하는 최근 주요 이슈를 중심으로 새로운 정보와 기술을 보급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특히 농약허용물질관리제도(PLS)가 2019년 1월 1일부터 모든 농산물에 시행 예정에 있어 농약 오·남용을 차단하고 안전사용을 위한 적극적인 지도 홍보와 다짐대회도 병행 실시한다.
농약허용물질관리제도(PLS)는 국내 잔류 허용기준을 설정해 등록된 농약 이외는 원칙적으로 사용이 금지되며, 기준이 설정되지 않은 모든 농약은 일률적으로 0.1㎎/㎏ 이하 기준을 적용받기 때문에 농약 사용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포항시 관계자는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은 시대별로 핵심 농업정책을 안내하면서 다양한 교육을 통해 새로운 영농기술을 보급하고 영농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함으로써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하는 프로그램으로, 많은 농업인들이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읍면지역은 22일 호미곶면을 시작으로 2월 26일까지 일정별로 진행되며, 동지역은 2월 8일 농업인회관에서 실시한다. 자세한 일정은 포항시청 홈페이지 공지사항(http://www.pohang.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차동욱 기자  wook7038@daum.net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