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사회

문경, 드론영상 촬영으로 고품질 행정서비스 제공

오재영 기자 입력 2025.03.26 09:22 수정 2025.03.26 09:34

시 지적팀 드론 시연회 개최

 드론시연회 모습.<문경시 제공>

문경시가 드론을 시 행정업무에 활용하기 위해 지난 25일 시청 전정에서 드론 시연회를 개최했다.

시연회에서는 드론을 비행해 시청 일원 영상 촬영을 시연했고 자체 제작한 시청 주변 초정밀 3D 입체영상을 선보였다. 기존 항공사진보다 약 300배 이상 고해상도 정사 영상에 지적도를 중첩시킨 도면을 게시해 좌표 정보를 포함해 정밀한 분석이 가능한 드론의 기능을 보여줬다.

드론 운영은 오는 4월부터 종합민원과 공무원이 자체 수행으로 드론 촬영 후 영상을 정위치 편집해 성과물을 제작하게 된다. 드론 활용 분야는 지적측량업무와 지적불부합지 확인 등 지적분야 뿐 아니라 재난 재해 분야, 각종 SOC사업, 공모사업 입지분석 및 정책결정을 위한 지원 등 다양하다.

기존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제공받는 항공사진은 갱신 주기가 2년 이상으로 최근 변동된 경우 업무 활용에 제약이 있었으나 드론을 운영함으로써 고품질 영상뿐 아니라 실시간 변동자료를 반영해 신속·정확하게 행정에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신현국 시장은 “현대 기술의 정점에 서 있는 드론을 행정업무에 적극 활용함으로써 시민이 더욱 만족할 수 있는 스마트 행정을 구현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