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울진, 민원 서비스 개선 ‘감동·섬김 행정’

김형삼 기자 입력 2025.03.04 14:31 수정 2025.03.04 14:31

울진군이 군민이 만족하고 소통·공감할수 있는 맞춤형 행복민원실 조성을 위해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민원행정 서비스 편의 시책을 추진한다.

중점 추진과제는 수요자 중심의 민원편의 서비스 운영, 쾌적한 민원실 환경조성, 민원공무원 보호강화 등이다.

우선 맞춤형 편의서비스 제공을 위해 무인인원 발급기 발급에 어려움이 있는 디지털 약자를 위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민원안내 도우미의 도움을 받아 민원을 볼수 있도록 했다.

△민원처리 단축 마일리지제 △무인민원발급기 18개소 운영 중 4개소 24시간 확대 운영 △민원조정위원회 운영 등 다양한 민원편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민원 서비스 개선을 위해 친절성, 신속성, 공정성, 전문성, 민원환경, 시설이용 편리성 등 2025년 민원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모바일 및 전화면접 조사를 통해 불편사항을 개선 한다.

이어 편리하고 깨끗한 환경조성을 위해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우선민원창구’를 운영한다.

이를 통해 장애인, 어르신, 임산부 등은 오랜 시간 대기하기 힘든 점을 고려해 다른 민원인보다 우선적으로 민원을 처리하며, 또한 군민이 더 빠르고 편리하게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스마트 순번 대기 시스템’을 구축해 창구별 대기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군민의 소소한 행복을 함께하기 위해 민원인 전용 북카페 △민원인용 PC와 프린터 무료이용 △셀프건강 체크 코너 △차·음료코너 등 고객 감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 중 민원과 리모델링을 통해 민원의 휴식공간 등 편의를 도모한다.

아울러 민원인 폭언폭행 등 위법행위 발생시 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해 안전요원배치, 경찰서와 직통으로 비상벨을 연결해 악성민원에 대해 유기적이고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공조체계를 구축했다. △CCTV설치 △안전가림막 등 안전장치를 설치하고 녹음기 등 휴대용 보호장비를 도입해 민원공무원 보호조치를 이행하고 있다.

손병복 군수는 “앞으로 군민이 편리하게 주민등록증을 사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