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의성군,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사업 공모’선정

장재석 기자 입력 2024.05.25 16:27 수정 2024.05.26 10:23

전국 지자체 10곳 대상
내년 6월까지 사업 완료

↑↑ 사업대상지(공모사업)<의성군 제공>

의성군이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2024년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 사업은 교통과 안전 등 도시 내 사회문제를 효과성이 검증된 스마트 솔루션을 빠르게 보급해 군민이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도록 추진하는 사업이다.

도시 보행자 안전을 위한 스마트 횡단보도와 겨울철 도로위험 감지시스템, 방범과 재난사항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폴, 지역 의료환경 증진을 위한 1인 가구 케어 및 스마트 헬스케어존, 생활인구 유입을 위한 관광안내 키오스크 설치 등이 대표적이다.

해당 공모사업은 인구 30만 미만 지자체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전국 지자체 가운데 의성을 비롯한 10곳이 선정됐다. 군은 국비 50%를 지원받아 20~25억 원 규모의 스마트도시 솔루션 사업을 추진하며 오는 6월 국토부와 사업협약을 체결하고 실시설계용역을 거쳐, 내년 6월 말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김주수 군수는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사업으로 효과성이 검증된 첨단 기술을 빠르게 보급해 군민이 대도시와 같은 첨단 정주환경과 경험을 가짐으로써 보다 풍요로운 의성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