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는 구미를 찾는 외래 관광객이 지역의 풍부한 관광ㆍ문화자원을 보다 쉽게 둘러볼 수 있도록 관광시티투어를 운행하고 있다.
타지로 여행을 떠나려는 관광객을 가장 망설이게 하는 큰 이유 중 하나는 '아마 어디를 둘러봐야 하는지'와 '교통편은 어떻게 되는지' 일 것이다. 이런 불편을 해소하고 관광의 편의를 제공하고자 시에서는 3월부터 시티투어 버스를 운영하고 있다.
지역관광지 이미지를 담은 밝고 활동적인 디자인으로 랩핑된 구미시티 투어 전용버스는 매월 둘째·넷째주 토요일과, 전통시장 장날 중 매월 지정일에 각각 다른 여행테마를 가지고 구미역(09:20) 앞과 구미시청 정문(09:30) 앞에서 출발하고 있다.
매월 둘째 주 토요일에는 인물·불교문화 투어, 넷째 주 토요일에는 유교문화 투어를 운영하고, 매월 지정일에는 전통시장 투어를 운영하고 있으며, 매회 관광해설사가 동승하여 구미의 다양한 역사·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구수한 입담으로 풀어 여행객들은 구미만의 다양한 매력을 보다 잘 느낄 수 있다.
시티투어 이용 요금은 1인 2,000원으로 식대와 입장료 등은 개인이 준비해야 하며, 예약은 구미문화원 홈페이지 또는 전화 054-482-4452 로 예약하면 된다.
또한, 한 달에 3번 있는 정기투어 외에 고객 맞춤형 수시투어도 진행하고 있다. 투어일자, 코스 등을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시티투어로 25명 이상 단체면 신청 가능하다.
수시투어는 고객이 직접 코스를 선택할 수도 있지만 구미국가산업단지 및 근대산업유산 투어, 체험관광 등 다양한 코스도 준비되어 있다.
특히, 수시투어를 이용하면 외래 관광객 뿐 아니라, 지역 초·중·고 학생들의 지역 역사와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 증진을 위한 체험학습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
구미 박미희 기자 time133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