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의료/복지

안동, 어르신 힐링 위한 실내 공기정화 수직정원 설치

조덕수 기자 입력 2024.11.14 10:09 수정 2024.11.14 10:34

↑↑ 혜성노인복지센터에 설치된 실내 공기정화식물 수직정원에서 관리 교육을 받는 어르신의 모습. <안동시 제공>

안동 농업기술센터가 사회복지법인 혜성재단 혜성노인복지센터에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기술지원과에서 지원하는 2024년도 국비사업인 ‘실내공기질 개선을 위한 식물활용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센터는 지난 8월 어르신 생활공간에 실내 공기정화식물 10여 종을 활용한 수직정원을 설치했고, 공기정화식물 관리 교육과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수직정원은 스킨답서스, 테이블야자 등 실내 공기정화 효과가 높은 식물 위주로 식재해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자동 관수장치가 있어 유지관리도 용이하며, 인테리어 효과까지 띄어나 보호자, 직원에 이르기까지 만족도가 높았다.

또한, 공기정화식물 관리 교육과 이를 활용한 반려식물 심기, 아로마테라피 등 원예치료 프로그램도 병행해 어르신의 정서적 안정감과 인지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센터 관계자는 “어르신에게 수직정원은 심신안정과 힐링을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수직정원에 부착된 공기질 측정 센서를 통한 데이터 비교분석과 지속 관리로 사업 효과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