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경제

경북TP 무선전력전송기술센터, Ki국제규격 스마트인덕션 실증 착수

황보문옥 기자 입력 2024.10.09 10:11 수정 2024.10.09 10:58

↑↑ 경북테크노파크 무선전력전송기술센터 전경. 경북TP 제공
↑↑ ㈜위츠의 Ki 국제규격 스마트인덕션 제품. 경북TP 제공
경북TP 무선전력전송기술센터가 무선전력전송 관련 기술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아파트 형태로 꾸며진 리빙랩에 ㈜위츠의 Ki 국제규격(WPC) 스마트인덕션 제품을 설치했다. 이번 전시는 지난 달 12일 진행됐으며, 해당 제품은 무선전력전송 기술의 최신 동향을 반영해 상시 전시 될 예정이다.

또 Ki표준 기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전력 송신기를 인덕션이나 아일랜드 식탁 아래 공간에 설치해야 하며, 사용 제품이 전력 송신기와 무선 통신을 할 수 있어야 전력 수신을 할 수 있다.

따라서 Ki표준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사용자 편의성 및 안전성을 위해 제품을 전력 공급기가 설치된 곳에서 옮기는 순간 즉시 전원이 차단될 뿐 아니라 테이블에 열이 남지 않기 때문에 화상에 대해 안전하다.

한편 오는 11월 내 상장이 예정된 ㈜위츠는 국책과제로 Ki(주방가전제품 무선전력전송)규격의 무선전력전송 기술을 개발 및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국내 가전업체과 함께 인덕션을 포함한 주방기구, 로봇 청소기에 Ki규격 무선충전 상용화 개발을 진행 중이다.

㈜위츠는 저전력 모바일 무선충전에서 대전력 전기차 무선충전에 이르는 무선전력전송 솔루션 및 전자 제품 라인업을 갖추어 무전력전송 솔루션 전문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갖추고 있는 기업으로 소개했다.

경북TP는 국가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산학연관 전문가들이 자주 방문하는 기관으로, 최신 기술을 체험하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일환으로 이번 전시를 기획했다. 이번 전시는 경북테크노파크가 무선전력전송 관련 제품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시연할 계획에 따른 첫걸음이다.

하인성 경북TP 원장은 “경북TP는 무선전력전송 분야 연구 및 개발을 활성화하고 관련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더욱 많은 혁신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며, 전시된 ㈜위츠의 Ki 국제규격 스마트인덕션 제품은 효율적 무선전력전송 솔루션으로 방문객에게 주방에서의 최신 기술의 활용 가능성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경북TP는 이와 같은 혁신 제품을 통해 무선전력전송 기술의 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북TP 무선전력전송기술센터는 스마트폰 무선충전 국제규격인 WPC(Qi) 인증시험기관, 시장감시기관, 삼성급속무선충전 인증시험기관이다. 기업 대상 시험인증 및 기술컨설팅을 수행하고 있으며, 2022년부터 경북 전기차 차세대 무선충전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돼 실증R&D, 인프라 구축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