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사회

중증장애인 돌봄 및 가족휴식지원사업 순항

조덕수 기자 입력 2024.08.22 07:39 수정 2024.08.22 07:39

경북장애인부모회 안동지부

↑↑ 중증 장애인 돌봄 안내도.<안동시 제공>

경북 장애인부모회 안동지부(이하 ‘안동장애인부모회’)가 지난 2023년 6월부터 ‘중증장애인돌봄 및 가족휴식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안동시에 거주하는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 장애인 보호자의 돌봄공백시 장애인 가족 돌봄을 지원하고, 양육부담으로 인한 보호자의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시에서 예산을 100% 지원하는 전국 유일 사업이다.

휴식지원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와 가족 간의 유대감 형성을 돕고, 여행경비와 체험비용 등을 지원받을 수 있어 경제적 부담을 덜어 그동안 경비 때문에 여행을 망설였던 장애인가족에게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돌봄지원’은 연간 최소 90시간에서 최대 150시간을 제공하며, 보호자 돌봄 공백시 365일 24시간 서비스 지원을 이용할 수 있다. ‘휴식지원’은 연 1회, 자율적으로 여행일정을 결정하여 이용 가능하다.

한편 중증장애인돌봄 및 가족휴식지원사업은 도전적 행동이나 장애가 있는 중중장애인가족을 돌보느라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장애인 가족의 어려운 현실에 공감하여, 장애인 가족에게 실질적 편의와 휴식을 지원하기 위한 권기창 안동시장의 공약 사업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