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대학/교육

대구교육청, 전공 연계 선택과목 검색 프로그램 ‘첫’ 개발·보급

황보문옥 기자 입력 2024.04.15 16:15 수정 2024.04.15 16:21

↑↑ 대구시교육청 전경
대구 교육청이 학생부의 대입 반영 항목이 축소되는 반면 교과목 선택의 중요도가 높아짐에 따라 전공 연계 선택과목 검색 프로그램을 최초 개발해 학교 현장에 보급했다.

지난 2022년 서울대에서 전공 연계 교과이수 과목을 발표함에 따라 수도권 등 주요 대학도 전공별 교과이수 권장과목을 핵심과목과 권장과목으로 구분 후 발표했다.

이에 대구교육청은 서울대 등 8개 대학별 전공 연계 교과 이수 권장과목을 분석해 전공에 따른 8개 대학 모집단위별 핵심과목과 권장과목을 검색할 수 있는 전공 연계 선택과목 검색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일선 학교에서는 학생이 전공과 적성에 맞게 슬기롭게 교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전공 연계 선택과목 검색 프로그램을 활용해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기준을 제시해 줄 수 있다.

교사와 학생은 희망하는 전공에 필요한 교과목을 미리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학생이 관심을 가지는 교과목과 연계되는 관련 전공도 파악할 수 있다.

또 대구 교육청은 전공 연계 선택과목 검색 프로그램 보급에 앞서 지난 3월에는 진로진학 교육자료 6종을 선보였다.

그 자료 중 하나인 학생부위주전형 가이드북 기본편에는 수도권 주요 6개 대학(서울대, 경희대, 고려대, 성균관대, 연세대, 중앙대)의 핵심 및 권장과목을 학생들이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수록했다.

또 학교생활 로드맵 파일에는 선택과목 수요조사 시기를 월별로 표시해 학생과 학부모들이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했다.

강은희 교육감은 “대입전형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학교 현장의 진로진학지도 역량을 강화해 학생·학부모 등 교육수요자의 만족도와 공교육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