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오피니언 기고

2024년 설 명절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은 어떨까요?

오재영 기자 입력 2024.01.28 09:18 수정 2024.01.28 12:38

배종혁 문경소방서장



2024년 새해가 시작되면서 광주 다세대 주택화재, 홍성 단독주택화재 등 인명 및 재산 피해가 발생하였다. 겨울철은 여름과 가을에 비해 화재 발생건수가 상대적으로 높으며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 점유율도 가장 높다.

소방청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2023년 한해 주택 및 공동주택 화재 발생 비율이 2022년과 비교하여 약 20건 정도 증가하였다. 이러한 통계자료를 보았을 때 주택화재에 있어 큰 역할을 담당하는 '주택용 소방시설'의 중요성을 잊지 않을 수 없다.

그럼 '주택용 소방시설'엔 무엇이 있고 그 사용법은 무엇일까?

주택용 소방시설은 단독주택, 공동주택 등에 설치하는 소방시설로 소화기, 단독경보형 감지기가 있다. 

‘소화기’는 초기화재에 사용 시 소방차 한 대의 위력을 가지고 있다.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천장에 설치하며 화재 시 연기를 감지하여 음향 장치를 작동시켜 화재 발생을 알려주는 장치로 구획된 실마다 올바른 위치에 설치하여야 한다.

주택화재로부터 안전한 생활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문경소방서에서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 및 사용법에 관한 영상송출 등을 통해 홍보에 힘쓰고 있다.

이에 부합해 우리 모두가 자신의 안전에 관심을 갖고 준비해주길 바라며 모든 주택에 설치될 수 있게 당부드린다.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