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떫은감, ‘1년 농사’ 책 한 권으로 해결

황보문옥 기자 입력 2023.11.07 08:49 수정 2023.11.07 09:00

상주 감연구소, 감 농사 길잡이 매뉴얼 발간해 농업인·시군센터 배부
떫은 감 재배 기술, 병해충 방제, 곶감 만들기 등 월별 핵심기술 수록

↑↑ 감재배_월별_매뉴얼_책자<경북도 제공>

경북농업기술원 상주감연구소가 경북의 대표 작목인 떫은감 재배 에 꼭 필요한 내용들만 모은 월별 재배 매뉴얼을 제작해 한 권의 책으로 발간했다.

최근 감 생육 기간 중 이상기후 현상에 의해 냉해, 우박 등 기상재해를 겪는 농가가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잦은 강우로 탄저병, 둥근무늬낙엽병 발생 등 돌발 병해충으로 감 재배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가 많아지고 있다.

상주감연구소는 이러한 농업인들의 어려움을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고품질 감을 생산할 수 있도록 ‘감나무 1년 농사 이렇게 준비하세요(부제:감 재배 월별 매뉴얼)’책자를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한 책자는 28페이지 분량 소책자로 1년 동안 감 과원 관리에 필요한 농작업을 월별 단위로 나눠 구성했으며 과원만들기, 정지․전정 및 시비 등 재배기술, 병해충 방제, 곶감 만들기 등 다양한 핵심기술을 총망라해 농가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했다. 발간된 책자는 농업인과 시·군 농업기술센터 등에 배부해 감 재배 농업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계획이다.

조영숙 경북농업기술원장은 “상주감연구소가 농업인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떫은감 재배 현장의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데 더욱 매진하며, 지역 떫은감 연구기관으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황보문옥 기자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