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은 21일 포항 경북도교육청과학원에서 사립학교 교원 신규채용 업무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사립학교 교원 신규채용 표준매뉴얼'에 대한 설명회를 열었다.
이번 매뉴얼은 교육부, 시?도교육청, 시?도교육감협의회 및 사립학교법인협의회가 공동으로 참여, 그간 시?도별로 개별 시행하던 것을 공동 지침으로 만든 표준 매뉴얼이다.
표준 매뉴얼은 채용계획 수립부터 임용보고까지 채용 전(全)과정에 대해서 관계 법령이 정하고 있는 사항과 채용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 등을 담고 있다.
매뉴얼에 따르면 사립학교 법인은 신규채용 계획에 대하여 관할 교육청과 사전협의 해야 한다. 협의되지 않은 임의적 교원채용에 대해서는 임금 등을 보조하지 않는다고 명시했다.
또한 교원인사위원회 심의절차를 준수하고 학교장 및 이사회가 심의결과를 존중하도록 원칙을 제시했으며, 공고문 등에 대한 예시안을 담아 채용업무의 길라잡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매뉴얼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질의응답을 통해 채용과정의 중요한 사항들을 강조, 사립학교 신규채용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여러 방안들이 협의됐다.
권영근 중등교육과장은 “앞으로 사립학교 신규 채용 업무 담당자들의 전문성을 신장하고, 사립학교 교원 채용의 사회적 신뢰를 강화할 수 있는 여러 방안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원용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