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포항시 희망 임차인 모집, 빈집에서 새 기회를

김경태 기자 입력 2025.02.25 07:53 수정 2025.02.25 08:38

창업 공간, 문화·예술 공간, 공동체 공간 활용 임차인 모집
방치 건축물 시에 무상 임대 할 ‘상생임대인’도 추가 모집

↑↑ <포항시청 전경>

포항시가 방치된 빈집과 빈 건축물을 정비할 새로운 대안을 찾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희망 임차인’을 모집한다.

사업은 포항시가 무상으로 임차한 빈집 및 빈 건축물을 창업 공간, 문화·예술 공간, 공동체 활동 공간 등으로 활용할 개인 또는 단체에 재임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지원 대상은 시에서 제공하는 빈집 및 빈 건축물을 활용할 예비 창업자, 사회적협동조합, 지역공동체 등의 개인 또는 단체다.

사업계획 및 지역 기여도 등을 고려해 대상자가 최종 선정될 예정이며, 선정된 임차인에게는 무상 임차와 포항시 SNS등을 활용한 마케팅 지원이 제공된다.

이와 함께 시는 빈집 활용 사업의 지속 시행을 위해 빈집 등 방치된 건축물을 포항시에 무상으로 임대할 ‘상생 임대인’도 추가 모집한다.

상생임대인으로 선정되면 건축물 보수 및 리모델링 지원 등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사업에 참여하려는 임차인과 임대인은 신청서를 작성해 오는 3월 28일까지 시청 13층 공동주택과를 방문 또는 우편 제출하면 되며, 세부 사업 내용은 시청 홈페이지 공고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포항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방치된 빈집과 건축물을 유휴 자원으로 활용해 지역 가치를 높이는 데 의미가 있다”며, “비어있는 공간을 창업 공간, 문화·예술 공간, 공공 주택 등으로 조성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