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가 각종 매체를 활용한 다양한 시정 홍보에 나서고 있다.
2024년도 공보감사실 소관 신규‧주요 사업 중 시정 홍보 방송 드라마‧예능 프로그램 제작비 지원은 드라마‧예능‧시사‧다큐 등 각종 방송 프로그램에 상주만의 특색을 노출해 새로운 가치를 발굴함과 동시에 역사‧문화유산‧농특산물‧관광 지원 등 다각적인 소재로 시의 이미지를 대내외 알리는 사업을 오는 12월까지 마무리 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해 시가 제작 지원한 드라마‧예능 시사 프로그램은 무인도의 디바, 우아한 제국, 이 구역의 노래왕, 나는 솔로 등이 있다.
또 유명 유튜버와 연계한 팸투어를 진행해 현장감 있는 영상 송출과 AI 기술을 접목시켜 경제적이고 주목도 높은 AI뉴스 콘텐츠, 상주 공식 SNS 모바일 소식지 ‘도리수니 카드 뉴스’를 운영해 접근성이 향상된 지역 소식을 전달한다.
이어 긍정적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켜 공익‧소통‧유용성을 갖춘 SNS 마케팅, 콘텐츠 제작 및 이벤트 등을 추진하고 있는 시가 운영하는 공식 SNS4개 매체 및 채널명 현황은 블로그(경북 상주시 블로그), 페이스북(대한민국의 중심 경북 상주), 인스타그램(sangju_city), 유튜브(상주시SangjuCity)이다.
또 올해 추진 계획은 SNS 영상 및 이미지 제작, 라이선스 구입과 SNS 홍보콘텐츠 제작(웹 예능) 포털 등 광고, SNS 이벤트, UCC 공모전, 블로그 등이다.
아울러 대중의 이동 동선, 유동량과 매체의 규격, 시인성 등을 고려한 전국에 걸쳐 지역에서 생산 가공된 브랜드 인지‧신뢰도를 고객에게 알리는 홍보로 LED 전광판, KTX‧SRT 역사, 지하철, 서울시를 포함한 대도시 택시와 상주내 관광버스에 농산물 등을 홍보하는 영상과 이미지를 제작하고 방송 프로그램 등 온오프라인에 각각 화면‧부착을 통해 광고를 시행함으로써 시의 각종 품목을 알리고 있다.
그리고 공직문화 조성은 공직윤리 의식을 통한 청렴 자율 실천 분위기 조성과 공직사회 청렴 문화 정착, 행정의 투명성 및 신뢰도를 제고로 사전 부패 방지 인프라를 구축하고 청렴 관리 체계 강화에 목적을 둔 사업이다.
이 사업을 통해 시는 우수 공무원 인센티브 부여 및 반부패 청렴 캠페인 및 전 직원 청렴 교육, 청렴‧감사컨설팅, 공직 비리 익명 신고‧실시간 청렴도 조사 시스템과 청렴 게시판 상시 운영, 청렴‧감사 정보 상시 공개 순으로 공직자 기강을 확립하고 있다.
또 감사 2팀장 외 3명의 감사반을 구성해 민간보조 및 민간 위탁 사업에 대한 감사를 진행해 민간단체 재정의 건전‧투명성 강화로 행정의 신뢰를 확보하고 공직자 재산등록 및 심사 공정성을 통한 공직자 윤리 확립에 목적을 둔 시는 보조금 교부‧집행‧정산 적정 여부, 위·수탁 계약, 관련 법령 등 규정 준수 여부를 살펴본다.
또한 2024년 1월 기준 공직자 재산 대상 424명에 대해 정기재산 변동 신고 및 재산 등에 관련된 것들을 감사반에서 꼼꼼히 체크하고 있다.
이외 정보통신 현대화, 감사 활동 및 공직기강 확립, 청렴 골든벨 개최, 상주를 빛낸 10대 뉴스 선정 등 총 11개 분야에 26억 5,000여만 원이 오는 12월 말까지 소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