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DGIST가 지난 16일 오후 대학본부 컨벤션홀에서 '2024년도 후기(8월) 학위수여식'을 갖고 단체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DGIST 제공 |
|
DGIST가 지난 16일 오후 대학본부 컨벤션홀에서 '2024년도 후기(8월) 학위수여식'을 개최했다. 이번 학위수여식에서는 박사 30명, 석사 53명, 학사 51명 등 총 134명의 과학기술 인재들이 학위를 받았다.
이번 학위수여식에는 특별연사로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이 참석해 졸업생에게 뜻깊은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날 학위를 받은 화학물리학과 조야니 졸업생은 DGIST 석사과정을 조기 졸업하고 캘리포니아공과대(Caltech) 응용물리학과 박사과정에 진학 할 예정이다. 조야니 졸업생은 “DGIST 기초학부 재학 중 국제교류 프로그램인 FGLP와 DURA를 통해 미국 하버드대 등에서 글로벌 역량을 키울 수 있었다”며, “석사과정 중 DGIST-Caltech 한미국제협력 연구에 참여해 연구자로서 크게 성장할 수 있었는데, 조기 졸업과 함께 우수한 과학 인재로 성장할 새로운 기회를 얻게 돼 기쁘다”고 전했다.
에너지공학과 이소연 졸업생은 재학 중 '2023년 배터리 전문인력 경진대회'에서 '배터리 포스터 어워드'에 선정돼 '한국배터리산업협회장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소연 졸업생은 “DGIST의 훌륭한 교수들과 우수한 연구 환경, 그리고 많은 지원 덕분에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며, “DGIST에서 배운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배터리 기술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재학 중 '제30회 삼성휴먼테크논문대상' Signal Processing분과에서 동상을 수상한 인공지능전공 신민규 졸업생은 “DGIST CVLAB에서 좋은 환경과 뛰어난 동료들 덕분에 원하는 학문적 성과를 이룰 수 있었다”며, “DGIST 동문의 도전을 항상 응원하고 성취를 기원하겠다”고 말했다.
재학 기간 중 '2020 BCI 해커톤'에서 우승하는 등 인상적 학부 생활을 보낸 기초학부 채시은 졸업생은 “UGRP 등 DGIST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해 많은 경험과 성과를 얻었다”며, “해커톤 우승, IEEE 논문 게재, 교환학생 등 새로운 시도들이 매우 행복한 경험이었고, 그 과정에서 얻은 지식과 교훈을 바탕으로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DGIST 이건우 총장은 “졸업생이 이뤄낼 모든 성취가 DGIST의 빛나는 역사에 기록될 것이며, 그들의 노력과 열정이 DGIST 발전에 큰 기여가 되었음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며, “졸업생이 더 큰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여정에 DGIST가 언제나 함께하겠다”고 강조했다.
LG화학 신학철 부회장은 “오늘 학위수여식을 통해 각기 다른 분야로 희망차게 진출하는 DGIST졸업생에게 진심으로 축하의 인사를 전한다”며, “졸업 축사를 통해 전달한 '3C(Change, Courage, Conscience)'가 졸업생이 맞이할 무한한 가능성과 도전, 그리고 변화의 길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항상 행운과 성공이 함께하길 응원하겠다”고 했다.
한편 올해 창립 20주년을 맞은 DGIST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직할 과학기술원으로, 2011년과 2014년 각각 대학원과 학부 과정을 개설한 이후 지금까지 약 1900명의 융복합 과학 인재를 배출해왔다.
최근 발표된 'THE 신흥대학평가 2024'에서 세계 33위(신생 대학 중 올해 처음으로 순위권에 진입한 대학 중 1위)를 달성하면서 우수성을 입증했다. 또한 세계 최대의 공학교육 학술 행사인 '2025 세계공학교육포럼 및 공과대학장 세계대회(WEEF-GEDC 2025)' 유치에 성공하면서 세계적인 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