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사회

안동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공무원 마인드교육

조덕수 기자 입력 2024.08.01 08:01 수정 2024.08.01 08:01

스마트도시 인식제고, 스마트 도시로 성장

↑↑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위한 공무원 마인드 교육 실시 모습.<안동시 제공>

안동시가 지난 31일 시청 청백실에서 스마트도시 업무 관련 직원 150여 명을 대상으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을 위한 공무원 마인드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흐름 속에서 핵심과제로 떠오르고 있는 스마트도시에 대한 직원의 이해를 높이고, 조성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 실시됐다.

스마트도시는 도시의 경쟁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건설·정보통신기술 등을 융·복합해 건설된 도시기반시설을 바탕으로 다양한 도시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말한다.

이날 교육은 용역수행사인 ㈜영국씨앤피 박찬호 대표가 스마트도시의 특성, 우리나라의 스마트도시 정책방향, 국내외 다양한 스마트기술 적용 사례 등을 설명하며 직원의 전문성을 한 단계 높였다.

또한, 공무원 마인드교육과 더불어 스마트도시에 대한 시민 의견을 충실히 반영하고자 시민 설문조사를 온·오프라인으로 지난 29일~오는 16일까지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공무원 및 시민의 적극 참여를 당부했다.

안동시는 지역 현황과 여건을 분석해 스마트도시 방향성을 제시하고 연차·단계별 추진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지난 6월부터 안동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 중이다.

안동시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전 부서 직원이 스마트도시에 대한 역량을 키우고 관심을 가지게 됐다”며 “향후 부서 면담 시 지역경쟁력을 갖춘 전략사업 발굴로 성공적 스마트도시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