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고령군, '고품질 샤인머스켓 과원 관리'교육

김명수 기자 입력 2024.07.09 13:17 수정 2024.07.09 16:52

'아임샤인'포도작목반 공동 브랜드화

↑↑ 고령군 샤인머스켓 교육 농가 현장 컨설팅 단체 사진<고령군 제공>

고령 농업기술센터가 지난 8일 오후 2시~7시까지 농업기술센터 대강당 및 농가 현장에서 포도작목반 농업인을 대상으로 ‘8월 고품질 샤인머스켓 과원 관리’재배 전문 기술 교육을 실시했다.

이 날 김천 농업기술센터 임병엽 지도사는 8월 포도 과원 물관리, 병해충관리, 생리장해관리, 비료관리 이론 교육 후 다산면 나영완 농업인 농장으로 이동해 샤인머스켓 현장 컨설팅을 실시했다.

한편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신규 포도 재배 농가의 성공 정착을 위해 포도 전문 지도사를 초빙해 2022년부터 3년째 맞춤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023년 고품질 포도 생산을 위한 지역특화시범사업을 지원해 본 사업에 맞추어 4월 '월별 포도원 과원 관리', 5월 '화수정리 실습 및 생장조정제처리 방법' 6월 '샤인머스켓 알솎기'교육을 실시했다.

2024년에는 매 달 1회씩 전문강사를 초빙해 3월~10월까지 다음 달을 대비하기 위한 '월 별 포도 과원 관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023년 기술센터의 지역특화시범사업을 통해 '아임샤인'이라는 포도작목반 공동브랜드 개발을 완료해, 김명규, 나영완, 최종대 3명 선도 농가가 올해 아임샤인 브랜드 고령몰 입점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전국 최초로 샤인머스켓 상표 출원된 '아임샤인'브랜드를 고령몰을 통해 판매함으로써 충성 고객 확보 및 가격 결정권을 농가가 가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남철 군수는 “포도작목반이 원활히 교육을 잘 받고 재배기술을 익혀 고품질 포도를 생산할 수 있도록 늘 관심을 가지고 관리하고 있다”며 “샤인머스켓 가격 하락을 방어하기 위해서는 고품질 샤인머스켓 생산 및 브랜드화(아임샤인)가 필수적인데, 고령 포도작목반이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