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의성 안계정수장, 고탁도 대비 모의훈련

장재석 기자 입력 2024.06.13 10:43 수정 2024.06.13 12:01

↑↑ 고탁도 대비 모의훈련<의성군 제공>

의성군이 장마철, 태풍 등 집중호우로 인한 고탁도 원수 유입시에도 안정적으로 수돗물을 공급 할 수 있도록 정수장 대응태세에 대해 모의훈련을 안계정수장에서 실시했다.

이번 모의훈련은 정수장 운영자, 상하수도사업소(시설운영팀), 업체 관계자 등 10여 명이 참여해 집중호우시 원수(위천 복류수) 기준으로 평소 탁도(2~3NTU)의 50배 수준인 100NTU 이상 증가하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시나리오에 의거 대응 및 시연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훈련내용은 고탁도 악조건 시 급속여과설비 가동방법 및 실가동 시연, 업체의 시설물 관리방법 및 가동 시 유의사항 교육, 수질기준 초과 시 행동요령 등을 훈련했다.

전년도에도 장마철 집중호우 시 100NTU가 넘는 고탁도 원수가 유입돼 정수장 운영에 어려움을 겪음에 따라 장마 전 사전 시설점검, 교육 및 훈련을 통해 대비함으로써 상황 발생시 신속한 현장조치 및 대응능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김주수 군수는 “이러한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모의훈련을 통해 상황발생 시 신속하게 현장 조치해 수질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수질사고 발생시에도 긴급하게 대응해 상수도로 인한 주민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수돗물 공급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