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구미시, 자원안보‧순환경제 활성화, 녹색 융합클러스터 용역 착수

김철억 기자 입력 2024.06.02 05:25 수정 2024.06.03 08:27

기업 함께 첨단 전자산업 자원순환 클러스터 조성 계획 논의

↑↑ 녹색융합클러스터 조성 계획 용역 착수 보고회<구미시 제공>

구미시가 지난 30일 환경부, 경북도, 구미기업체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첨단 전자산업 자원순환 녹색 융합클러스터 조성계획 및 로드맵 마련 연구 착수 보고회를 열었다.

이번 연구 용역은 녹색 융합클러스터 신규 조성의 필요성 및 효과, 주요 시설 설치와 집적단지 조성에 관한 계획, 녹색 혁신 산업 육성 및 재원 조달 계획 등을 포함한다.

착수 보고 후 이어진 기업 간담회에서는 SK실트론을 비롯해 20여 개 기업체와 연구기관 관계자들이 녹색 융합 클러스터 조성과 운영에 관해 자유롭게 의견을 냈다. 참석자들은 자원 안보와 순환 경제 활성화에 뜻을 모으며 신속히 추진돼야 하는 것에 한목소리를 냈다.

박은희 환경교통국장은 “탄소중립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녹색 융합클러스터 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간담회에 참석해 주신 기업체에 감사하다”며 “간담회에서 제안한 여러 의견을 환경부, 경북도, 구미시가 함께 검토해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는 조성계획 수립 후 관할 지자체의 의견을 듣고 중앙행정기관 장과 협의 후 심의를 거쳐 녹색 융합클러스터의 최종 대상지를 지정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