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 장군이 매섭게 기세를 부리는 겨울철이다. 매년 겨울철에는 추운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각 가정에서는 겨울철 난방용품의 사용 빈도가 는다. 이러한 난방용품들은 겨울철 추운 방 안을 따뜻하게 하는 우리에게 유용한 물건이지만 과열 등으로 인해 주택 화재를 일으킬 수 있는 겨울철 가장 위험한 물건이 될 수도 있다. 주택용 소방시설을 이용하여 난방용품으로 인한 주택화재를 예방해보는 것은 어떨까?
최근 들어 난방용품 과열로 인한 주택화재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데, 인명피해가 노년층에 집중되고 있다. 노년층은 상대적으로 화재를 인지하고 대피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주택용 소방시설을 이용해 한층 더 빠른 화재 인지를 필요로 할 것이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대표적으로 2가지가 있는데 가정용 소화기, 단독경보형 감지기가 있다. 가정용 소화기는 화재 초기에 사용 했을 시 소방차 1대 위력을 가지고 있을 만큼 초기 진화에 강력하다. 따라서 가정용 소화기는 세대별 또는 층별마다 1개 이상 비치하는 것이 좋다.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연기를 감지하는 즉시 화재경보를 울려 신속하게 피난을 도울 수 있으므로 방마다 하나씩 설치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대형마트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으니 주변 사람들에게도 많이 알려 미리미리 화재를 예방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다.
이처럼 우리가 평상시 알지 못했던 작은 소방시설은 화재발생 시 큰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소중한 우리의 가족을 지킬 수 있는 보루다. 평상시 주택용 소방시설에 대한 경각심을 늘 일깨우고 그 소중함에 대해 생각을 해야 한다.
이제 설이 얼마 남지 않았다. 설에는 특히 가족들이 모여 전을 부치고 술도 한잔하고 긴장이 풀어지는 시기다. 이 시기 뉴스에는 부주의로 인한 사고로 일가족이 목숨을 잃었다는 등 비극적인 뉴스가 들린다.
자! 올해 설은 안전하게 행복하게 지내고 싶지 않은가? 그렇다면 올해 설 명절은 각 가정을 방문하여 자신의 소중한 친척과 가족의 안전을 위해 주택용 소방시설을 선물해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