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사회

경북, 매월 10일 ‘마음체크Day’ 지정

신용진 기자 입력 2023.01.09 15:32 수정 2023.01.09 16:13

온․오프라인 마음건강검진 접근성 강화
위기자 조기발견 및 전문기관 연계 유도

경북도가 마음건강검진에 대한 도민의 관심도 제고와 검진 활성화를 위해 매월 10일을 ‘마음체크Day’로 지정, 운영한다.

이번 ‘마음체크Day’지정은 지속 증가추세에 있는 자살사망자, 우울감 경험자 등 위험군에 대한 조기발견을 유도하고 마음건강검진에 대한 도민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매월 한 번씩 내 마음을 돌아보자는 취지에서 마련했다.

이를 경북도는 이달 부터 매월 10일 도 및 23개 시·군청 홈페이지 팝업창, 배너 연동 등을 통해 누구나 손쉽게 마음건강 자가검진 실시 할 수 있도록 하고, 검진결과 위험군에 대해서는 검진자의 동의를 얻어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전문적 관리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온라인 접근이 어려운 대상자에 대해서는 시·군 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 내소상담과 찾아가는 심리지원 등을 통해 마음건강검진을 활성화하고, 정신질환 편견해소를 위한 인식개선 활동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 할 계획이다.

김진현 경북 복지건강국장은 “이번 ‘마음체크Day’지정이 도민의 정신건강검진에 대한 거부감을 낮춰 신체검진처럼 내 마음도 주기적으로 보듬고 챙겨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도민의 마음건강을 위해 지원체계를 강화하고 효과적 사업을 발굴·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신용진 기자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