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경주시, 2023년 새해 농업인 실용 교육

김경태 기자 입력 2023.01.03 15:12 수정 2023.01.03 15:12

4일 농업 리더 과정 시작으로 31일까지 추진

경주시 농업기술센터가 4일 농업 리더 과정을 시작으로 오는 31일까지 ‘2023년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을 추진한다.

지역內 농업인 1080명을 대상으로 4개 과정을 16회에 걸쳐 실시하는 이번 교육은 농업인이 주체가 되어 체계적인 영농설계를 할 수 있도록 추진될 계획이다.

이번 영농 교육은 벼와 고추 재배기술 교육을 읍면별로 13회에 걸쳐 실시하며 특화 품목으로 밭작물, 샤인머스켓, 농촌 여성을 위한 역량강화 교육은 농업인회관에서 각 1회 진행된다. 한우 교육은 겨울철 가축 전염병 방지를 위해 하반기에 시행된다.

벼 교육은 고품질 벼 품종의 특성과 재배기술, 벼 드론직파 재배 등의 주제로 교육이 진행된다. 품종 선택부터 재배 시 비료, 농약 관리와 수확 후 관리 까지 벼 농사를 현명하게 짓기 위한 교육이 눈 여겨 볼만하다.

또 경주 전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는 양념 채소인 고추 교육이 진행된다. 각 농가마다 편리하고 병이 없도록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재배방법과 병해충 및 바이러스 예방 방법 그리고 약제 살포 방법에 주안점을 두고 강의가 진행된다.

밭작물(콩⋅밀) 교육은 재배환경부터 우리 콩⋅밀 품종 선택 방법과 생육특성 그리고 전반적인 재배기술에 이르기까지 궁금한 것을 속 시원히 해결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 된다.

인기 과수인 샤인 머스켓 교육은 재배 현황 및 출하 현황과 재배기술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재배 면적이 급증해 소비와 시세를 잡기 위하여 물량이 아닌 상품성을 갖추어야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기에 이에 초점을 맞춰 교육이 진행 될 예정이다.

샤인머스켓 재배를 희망하거나 이제 막 시작하시고 계시는 신규 농가뿐만 아니라 재배 중인 농가에게도 다시 재배 기준과 방향을 명확하게 세울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도 농촌여성 역량강화 교육은 ‘농촌의 맛, 음식문화의 이해’라는 주제로 고대 음식의 기원과 그와 관련된 문화부터 현대적 한국 음식문화 까지 재미있는 이야기로 풀어내는 교육이 될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경주시 농업기술센터 교육훈련팀(054-779-8687, 8859)로 연락하면 된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신규 농업인에게는 기초 지식을 기존 농업인들에게는 새로운 지식을 배우게 되는 좋은 기회로 교육을 통해 새해의 영농계획을 잘 세워서 우리 경주시의 농업이 한 걸음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경태 기자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