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경북 지선 후보자 723명, 무투표 36곳

안진우 기자 입력 2022.05.23 09:28 수정 2022.05.23 11:51

무투표 선거구, 투표용지 교부 않아
투표 없이 선거일에 당선인 결정해

오는 6월 1일 실시되는 지방선거에서 경북지역 후보자는 모두 723명으로 집계됐다. 아울러 무투표 지역은 36곳으로 나타났다.

이에 경북 선관위는 무투표 지역에는 투표 용지를 배부하지 않고, 선거 당일 당선자를 확정한다.

또한 선거운동 기간중 사퇴·등록무효 등의 사유로 무투표 선거구는 계속 늘어날 수 있으며, 중앙선관위 홈페이지의 선거통계시스템(info.nec.go.kr)에서 이의 확인이 가능하다.

무투표 선거구는 후보자가 1인이거나 해당 선거구에서 선거 할 의원정수를 넘지 않은 경우로, 투표를 실시하지 않고 선거일에 그 후보자를 당선인으로 결정한다. 이에 따라 무투표 선거구가 속해 있는 지역의 유권자는 다른 지역의 유권자보다 교부 받는 투표용지가 적다.

경북 선관위는 유권자의 혼란을 줄이기 위해 사전투표일 및 선거일에 무투표 사유가 발생한 선거구의 (사전)투표소 입구에 무투표 안내문을 게시 할 예정이다.

한편, 무투표 선거구 후보자는 공직선거법에 따라 무투표 사유가 확정된 때부터 선거운동을 할 수 없으므로, 해당 후보자의 선거공보는 발송하지 않는다.

경북선관위는 무투표 선거구의 투표용지를 교부하지 않는 만큼, 유권자는 (사전)투표소 입구에 있는 무투표 안내문이나 선관위 홈페이지의 선거통계시스템을 꼭 확인하고 투표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안진우 기자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