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기획특집

제23회 온라인 봉화 은어축제 개최

정의삼 기자 입력 2021.07.27 10:56 수정 2021.07.27 10:56

변화와 도전, 새로운 축제문화 선도
오는 31일부터 8월 8일, 봉화은어TV 온라인 개최
드라이브커머스, 캠핑 브이로그 등 다채로운 이벤트

↑↑ 제 21회 봉화은어축제 폐막식 모습.

↑↑ 봉화 은어 드라이브스루 판매 모습.

↑↑ 맨손 은어잡이 체험을 즐기는 외국인.

↑↑ 봉화은어축제 포스터.

↑↑ 봉화은어축제 4컷 웹툰 콘테스트.

↑↑ 봉화은어축제 랜선 사생대회.

봉화은어축제는 그동안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5년 연속 우수축제로 선정됐으며, ‘대한민국 축제 콘텐츠 대상’에서 2020년엔 축제관광부문 대상, 2021년엔 비대면 축제 대상을 수상하는 등의 명성을 안고 매년 50여만 명이 찾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한여름 축제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촉발된 언택트 문화의 확산에 따라 ‘온라인’ 축제 개최로 축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좋은 평가를 받았던 봉화은어축제가 올해로 23번째 생일을 맞은 가운데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번째로 ‘온라인’으로 개최를 앞두고 있다.

△온라인으로 찾아가는 봉화은어축제
봉화군이 주최하고 (재)봉화축제관광재단이 주관하는 제23회 온라인 봉화은어축제는 ‘내 곁에 ON, 봉화은어축제’라는 주제로 오는 31일~8월 8일까지 봉화은어축제 전용 온라인 채널 ‘봉화은어TV’와 축제 홈페이지, SNS 등 다양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열리게 된다. 올해 주제는 코로나19로 지친 일상에 봉화가 주는 선물로 ‘온라인을 통해 당신 곁으로 찾아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전 국민에게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희망과 긍정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봉화군과 (재)봉화축제관광재단은 최근 코로나19의 확산세가 꺾이지 않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 개최가 확정된 봉화은어축제는 당초 온·오프라인을 병행 추진하고자 노력해왔으나, 지역주민들과 관광객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비대면 온라인으로 개최하기로 최종 방침을 정했다. 따라서 축제의 핵심 콘텐츠인 은어 반두잡이와 맨손잡이 체험이 전격 취소됐으며 이와 관련된 구이체험과, 물난장 놀이터, 전시행사 등 각종 오프라인 행사들도 취소 또는 대폭 축소 운영된다. 대신 주 무대를 온라인으로 옮기는 만큼 한층 강화된 온라인 프로그램과 이벤트로 관광객들의 아쉬움을 달랠 계획이다.

△봉화은어, LIVE로 만나는 온라인 콘텐츠
지난해 처음 도입돼 높은 판매고를 올리며 큰 호응을 얻은 은어 판매 드라이브 스루는 올해 축제 개막에 앞서 지난 24일부터 판매를 시작, 매일 오전9시~오후6시까지 구입이 가능하다. 차량에 탑승한 상태 그대로 은어를 구매할 수 있어 간편하며 무엇보다 관광객 밀집을 예방할 수 있어 방역에도 효과적이다. 판매가격은 kg당 1만 5,000원으로 시중에서 구입하는 것보다 저렴한 가격에 은어를 맛볼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즉석에서 만든 은어 구이와 튀김을 함께 판매해 다양한 은어요리를 맛있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은어 판매 드라이브 스루는 다음달 15일까지 계속될 예정이며 행사 물량 소진 시 조기종료 될 수 있다.
한편, 유튜브 채널 봉화은어TV에서는 축제기간 동안 매일 오후 2시 30에 봉화은어축제를 주제로 다양한 온라인 프로그램이 전개된다.
유명 쇼호스트, 개그맨과 함께 라이브로 만나는 은어 드라이브스루 판매 ‘드라이브 커머스’, 전문 요리사가 전하는 명품 은어요리 소개 코너 ‘수박향 은어! 요리 클라쓰’가 방송, 봉화 은어를 다채롭게 즐길 수 있다.
또한, 봉화의 유명산을 배경으로 최소한의 캠핑 도구들만 이용해서 펼쳐지는 ‘와일드 캠핑 브이로그’와 최신 트렌드인 차박(자가용 이용 캠핑)으로 봉화에서 하루를 만끽하는 ‘그린 봉화, 차박 봉박’ 등 1급 청정지역인 봉화의 자연을 알리는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어 캠핑 애호가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오는 8월 6일~8일까지는 코로나19로 지친 일상에 선물을 준다는 온라인 봉화은어축제의 취지에 맞게 코로나19로 고생하고 있는 의료진들을 응원하기 위한 ‘LIVE IN 봉화, 덕분에 콘서트’가 매일 오후 7시 30분 ‘봉화은어TV’라이브를 통해 무관중 콘서트로 진행된다.

△남녀노소 즐기는 온라인 콘테스트
축제 홈페이지와 SNS에서는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 가능한 온라인 이벤트가 펼쳐진다. 은어축제를 주제로 한 창작 만화 그리기 대회인 ‘봉화 4컷 웹툰 그리기 대회’와 제2회를 맞는 ‘I LOVE 봉화 랜선사생대회’가 개최되고 축제 마지막 날 온라인 시상식을 통해 소정의 상품도 증정한다. 이 외에도 ‘은어 숏폼 챌린지’, ‘봉화은어축제 6행시 짓기’, ‘알쏭달쏭 초성퀴즈’, ‘은어축제 틀린그림 찾기’ 등 은어축제만의 특색 있는 이벤트를 통해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할 계획이다. 자세한 소개 및 참가방법은 봉화은어축제 공식 홈페이지(http://www.bonghwafestival.or.kr)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엄태항 군수는 “지난해 좋은 평가를 받았던 ‘온라인’봉화은어축제의 성공적인 개최 경험을 토대로, 올해는 보다 새롭고 참신한 온라인 프로그램과 이벤트로 집에서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축제를 만들겠다”며 “변화하는 시대의 요구에 발맞춰 봉화은어축제 또한 변화와 도전을 바탕으로 새로운 축제문화를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정의삼 기자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