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사회

경북교육청, 경북형 혁신유치원 선정

신용진 기자 입력 2020.04.09 14:28 수정 2020.04.09 14:37

경북교육청은 유아·현장 중심의 교육과 학부모의 유치원 교육 참여 활성화를 위해 공모를 통한 ‘경북형 혁신유치원’ 10개원을 선정해 9,100만원을 지원한다고 9일 밝혔다.
‘경북형 혁신유치원’은 경북의 얼(화랑정신, 선비정신, 새마을 정신)을 이어가는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과 교육공동체 협력으로 함께 만들어 가는 유치원이다.
유아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국가시책 사업 중 하나로 지난해 처음 시작해 올해 2년째 운영되며 선정된 유치원은 원당 600만원~1,100만원까지 차등 지원한다.
혁신유치원은 교육과정, 유치원 교육문화, 학습공동체 영역 등으로 창의적인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유치원 교육력 제고를 위한 주제를 선정해 운영한다.
교실수업은 유아 중심 수업 방식 개선, 교육과정 재구성 등 유치원 현장의 수업역량을 강화하고, 유치원 교원 업무 경감을 통한 교육력 제고, 교원 전문성 신장, 수업공개와 컨설팅 등을 통해 교사문화를 혁신한다.
아울러 학부모 상담, 학부모 동아리 등 맞춤형 학부모 지원 활동을 활성화하고, 마을공동체가 참여하는 민주적인 운영과 방과후 놀이유치원과 연계한 유아 중심의 교육문화를 선도한다.
임종식 교육감은“유치원에서부터 화랑·선비·새마을 정신을 이어가는 공동체 의식과 유아교육의 본질을 추구하는 경북형 혁신유치원 운영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신용진 기자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