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구미, 장애인복지 지원시책 길라잡이 발간

김철억 기자 입력 2020.04.01 17:26 수정 2020.04.01 17:26

복지 지원혜택 한 눈에
사각지대 해소 기대


구미시(시장 장세용)는 장애인복지정책과 지원혜택을 한 권에 담은 2020년 장애인복지 지원시책 길라잡이를 제작·발간했다.
책자에는 올해 새롭게 바뀐 장애인연금 및 장애수당 지급대상 및 지원 금액을 반영하고, 작년에 장애등급제 개편으로 바뀐 생활안정지원, 의료지원, 교육지원, 직업지원, 각종 요금감면제도 등에 대한 안내와 구미시 자체사업인 장애인휠체어수리지원 및 장애인통합복지카드A형 발급수수료 지원사업 등 민원인의 입장에서 정확하고 알기 쉽게 정리했다.
또한, 신규 등록장애인이 받을 수 있는 복지혜택을 쉽게 확인 할 수 있어 본인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몰라서 못 받는 사례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되며, 장애인주간보호시설 및 거주시설, 지역재활시설 등 구미시의 장애인복지시설의 현황, 지원대상 및 내용을 보기 쉽게 정리해 평소 문의가 많았던 장애인복지시설에 대한 민원인들의 궁금증을 속 시원히 해결해 줄 것으로 보인다.
안진희 노인장애인과장은 “장애인복지 업무를 담당하면서 제일 어려운 질문이 장애인 등록하면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라는 질문이었다. 장애인복지 지원혜택도 다양하지만 장애유형 및 정도에 따라서 지원이 달라서 담당공무원과 장애(민원)인이 이해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해 책자를 제작하게 됐으며, 앞으로도 구미시 장애인복지 발전과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에 제작된 책자는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읍면동행정복지센터와 장애인단체 및 장애인복지시설에 배부하는 한편, 시청 홈페이지에도 누구든지 파일을 다운받아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구미시청 홈페이지→분야별 정보→복지·생활→장애인복지→장애인복지현황(통계))
김철억 기자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