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는 세정담당 공무원의 전문성을 높이고 시민들에게 선진 세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2020년 알기 쉬운 지방세 편람’을 제작해 본청, 출장소, 사업소, 읍면동 등 세정업무 담당 부서에 배부했다.
최근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에 따른 글로벌 경기악화와 내수시장 침체로 지방세입 감소에 따른 지방재정 확충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매년 지방세기본법, 지방세법, 지방세특례제한법 등 상위 법령이 개정되고 있어, 세정업무 담당자들의 직무교육과 업무연찬을 통해 급변하는 세정 환경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질 높은 대민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업무 편람을 제작하게 됐다.
지방세 편람에는 지방세 개요, 주요 세목별 안내, 기업에 대한 지방세 지원제도, 지방세 비과세·감면, 세무조사 문답 사례 등 알아 두면 편리한 지방세 내용을 각종 사례와 함께 게재, 업무 담당자들이 2020년 달라진 지방세제도와 전반적인 지방세 세부 내용을 숙지해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세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수록 했다.
아울러 실무 중심의 구성으로 누구나 바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인사이동 등에 따른 행정 공백을 최소화하고, 특히 신규직원과 읍면동 세정업무 담당자들에게 쉽고 편리한 세정업무 길라잡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철억 기자 kco7700@naver.com